17~18세기 계몽교육의 특징은 대략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차원으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계몽의 시대에 서구의 모든 국가들은 한편으로는
종교성직자들고 귀족계급들의 안정질서를 유지하는
차원에서 종교적이고 보수적인 교육을 지속하였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그들이 구상하는 정치적-경제적 목적을
달성하는 도구로 교육을 활용할 수 있는
절대권력을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았다.
둘째,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한 교육의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는 원칙에의 요구는 비록 실천의 차원에서는
유효하지 못했지만, 공교육제도로서의 학교제도를 합법화해야 한다는 합리적 요청을 최초로 부각시킬 수 있었다.
또한 이 시기는 의무교육제도와 수업의무의 개념이 활성화된 시점이기도 하다.
셋째, 계몽의 시대에는 전통적 고전과 인문수업을 중심으로
하는 이론교육이 대세였지만, 점차 급변하는 실생활에서
요청하고 과학적 실증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전문적
직업기술교육에의 수요가 급증함으로써 소위 '새로운 학교들'-이를테면, 아카데미, 전문학교, 실과학교, 범애학교, 농부학교,산업학교, 칼리지, 개혁대학 등- 에 대한 갈망이 항상
노정되고 있었다.
당시 계몽주의 시대가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또는 최소한 교육사상과 병행하여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항상 교육은 당시 국가가 추구하는 정치, 경제, 사회적 목표, 특히 권력에 의해
계획된 '의도된 계몽'을 달성하기 위한 실천적 수단으로서만 활용되었다는 사실이다.....
제목 : 계몽주의 교육-이론과 실제=
지은이 : 이 상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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