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 信 銘 | |
1) 至道無難(지도무난)이요 唯嫌揀擇(유혐간택)이니 | |
지극한 도는 어렵지 않으니다만 가려서 선택하지만 말라. | |
2) 但莫憎愛(단막증애)하면 洞然明白(통연명백)이라 | |
미워하고 사랑하지만 않으면막힘 없이 밝고 분명하리라. | |
3) 毫釐有差(호리유차)하면 天地懸隔(천지현격)하나니 | |
털끝만큼이라도 차이가 있으면 하늘과 땅 사이로 벌어진다. | |
4) 欲得現前(욕득현전)이어든 莫存順逆(막존순역)하라 | |
도가 앞에 나타나길 바라거든따라가지도 말고 등지지도 말라. | |
5) 違順相爭(위순상쟁)이 是爲心病(시위심병)이니 | |
등짐과 따라감이 서로 다투는 것 이것이 마음의 병이다. | |
6) 不識玄旨(불식현지)하고 徒勞念靜(도로염정)이로다 | |
현묘한 뜻을 알지 못하고헛되이 생각만 고용히 하려 애쓴다. | |
7) 圓同太虛(원동태허)하야 無欠無餘(무흠무여)어늘 | |
두루두루 큰 허공과 같아서 모자람도 없고 남음도 없다. | |
8) 良由取捨(양유취사)하야 所以不如(소이불여)라 | |
취하고 버림으로 말미암아본래 그대로 한결같지못하도다. | |
9) 莫逐有緣(막축유연)하고 勿住空忍(물주공인)하라 | |
인연을 쫓아가지도 말고 빈 곳에 머물러 있지도 말라. | |
10) 一種平懷(일종평회)하면 泯然自盡(민연자진)이라 | |
한결같이 평등하게 지니면 사라져 저절로 다하리라. | |
11) 止動歸止(지동귀지)하면 止更彌動(지갱미동)하나니 | |
움직임을 그쳐 그침으로 돌아가면 그침이 다시 큰 움직임이 되나니 | |
12) 唯滯兩邊(유체양변)이라 寧知一種(영지일종)가 | |
오직 양변에 머물러 있거니 어찌 한결같음을 알겠는가? | |
13) 一種不通(일종불통)하면 兩處失功(양처실공)이니 | |
하결같음에 통하지 못하면 양쪽 다 공덕을 잃으리니 | |
14) 遣有沒有(견유몰유)요 從空背空(종공배공)이라 | |
있음을 버리면 있음에 빠지고 공함을 따르면 공함을 등지느니라. | |
15) 多言多慮(다언다려)하면 轉不相應(전불상응)이요 | |
말이 많고 생각이 많으면 더욱더통하지 못함이요 | |
16) 絶言絶慮(절언절려)하면 無處不通(무처불통)이라 | |
말이 끊어지고 생각이 끊어지면 통하지 않는 곳 없느니라. | |
17) 歸根得旨(귀근득지)요 隨照失宗(수조실종)이니 | |
뿌리로 돌아가면 근본을 얻고 비춤을 따르면 근본을 잃는다. | |
18) 須臾返照(수유반조)하면 勝脚前空(승각전공)이라 | |
잠깐 사이에 돌이켜 비춰보면공(空)을 앞세우는 것보다 훨씬 낫다. | |
19) 前空轉變(전공전변)은 皆由妄見(개유망견)이니 | |
공을 앞세워 이리저리 바뀌어 감은 모두 허망한 견해 때문이니 | |
20) 不用求眞(불용구진)이요 唯須息見(유수식견)이라 | |
참됨을 구하려 하지 말고 오직 허망한 견해만 쉴지니라. | |
21) 二見不住(이견부주)하야 愼莫追尋(신막추심)하라 | |
두로 보는견해에 머물지 말고 삼가하고 좇아가 찾지 말라. | |
22) 재有是非(재유시비)하면 紛然失心(분연실심)이니라 | |
옳으니 그르니 따지기만 하면 어지러히 본 마음을 잃으리라. | |
23) 二由一有(이유일유)니 一亦莫守(일역막수)하라 | |
둘은 하나로 말미암아 있음이니 하나또한지키고 있지말라. | |
24) 一心不生(일심불생)하면 萬法無咎(만법무구)니라 | |
한 마음이 나지 않으면 만 가지 일에 허물 없느니라. | |
25) 無咎無法(무구무법)이요 不生不心(불생불심)이라 | |
허물이 없으면 법도 없고 나지 않으면 마음이랄 것도 없음이라. | |
26) 能隨境滅(능수경멸)하고 境逐能沈(경축능침)하야 | |
주관은 객관을 따라 소멸하고 객관은 주관을 따라 잠겨서 | |
27) 境由能境(경유능경)이요 能由境能(능유경능)이니 | |
객관은 주관으로 말미암아 객관이요 주관은 객관으로 말미암아 주관이니이라 | |
28) 欲知兩段(욕지양단)인댄 元是一空(원시일공)이라 | |
두 끝을 알고자 하는가? 원래 하나의 공이니라. | |
29) 一空同兩(일공동양)하야 齊含萬象(제함만상)하야 | |
하나의 공이 두 끝과 같으니 삼라만상을 함께 다 포함하여 | |
30) 不見精추(불견정추)어니 寧有偏黨(영유편당)가 | |
세밀하고 거칢을 나누어 보지 않는다면어찌 치우침이 있겠느가? | |
31) 大道體寬(대도체관)하야 無易無難(무이무난)이어늘 | |
대도는 바탕이 드넓어서쉬움도 없고 어려움도 없다. | |
32) 小見狐疑(소견호의)하야 轉急轉遲(전급전지)로다. | |
좁은 견해로 여우같은 의심을 내어 서둘수록 더욱 더디어지도다. | |
33) 執之失度(집지실도)라 必入邪路(필입사로)요 | |
집착하면 법도를 잃음이라 반드시 삿된 길로 들어가고 | |
34) 放之自然(방지자연)이니 體無去住(체무거주)라 | |
놓아 버리면 자연히 본래로 되어 본체는 가거나 머무름이 없도다. | |
35) 任性合道(임성합도)하야 逍遙絶惱(소요절뇌)하고 | |
본성에 맡기면 도에 합하여한가하여 번뇌가 끊기고 | |
36) 繫念乖眞(계념괴진)하야 昏沈不好(혼침불호)니라 | |
생각에 얽매이면 참됨에 어긋나서어둠에 빠져서 좋지 않느니라. | |
37) 不好勞神(불호노신)커든 何用疎親(하용소친)가 | |
정신을 피로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어찌 멀리 하거나 가까이 할 필요가 있겠는가? | |
38) 欲趣一乘(욕취일승)이어든 勿惡六塵(물오육진)하라 | |
한 수레를 얻고자 하거든육진경계를 미워하지 말라. | |
39) 六塵不惡(육진불오)하면 還同正覺(환동정각)이라 | |
육진을 미워하지 않으면바른 깨달음과 같아진다. | |
40) 智者無爲(지자무위)어늘 愚人自縛(우인자박)이로다 | |
지혜로운 이는 함[爲]이 없거늘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 얽매이도다. | |
41) 法無異法(법무이법)이어늘 妄自愛着(망자애착)하야 | |
법에는 다시 다른 법이 없거늘 허망하게 스스로 좋아하고 집착한다. | |
42) 將心用心(장심용심)하니 豈非大錯(기비대착)가 | |
마음을 가지고 마음을 찾으니 어찌 크게 그릇됨이 아니랴. | |
43) 迷生寂亂(미생적란)이요 悟無好惡(오무호오)어니 | |
어리석으면 고요함과 어지러움이 생기고 깨치면 좋음과 미움이 없거니 | |
44) 一切二邊(일체이변)은 良由斟酌(양유짐작)이로다 | |
모든 두가지 경계는오직 헤아려 보기 때문이로다. | |
45) 夢幻空華(몽환공화)를 何勞把捉(하로파착)가 | |
꿈 같고 허깨비 같고 헛꽃 같은데 어찌 애써 잡으려 하는가? | |
46) 得失是非(득실시비)를 一時放却(일시방각)하라 | |
얻고 잃음과 옳고 그름을 일시에 놓아 버려라. | |
47) 眼若不睡(안약불수)하면 諸夢自除(제몽자제)요 | |
눈이 잠들지 않으면 모든 꿈 저절로 사라진다. | |
48) 心若不異(심약불이)하면 萬法一如(만법일여)니라 | |
마음이 다르지 않으면 만법이 한결 같느니라. | |
49) 一如體玄(일여체현)하야 兀爾忘緣(올이망연)하야 | |
한결 같음은 본체가 현묘하여그윽히 차별인연을 잊는다. | |
50) 萬法齊觀(만법제관)에 歸復自然(귀복자연)이니라 | |
만법을 평등하게 보면 본래 그러함으로 되돌아간다. | |
51) 泯其所以(민기소이)하야 不可方比(불가방비)라 | |
그 까닭을 없이하면 견주어 비교할 바가 없음이라 | |
52) 止動無動(지동무동)이요 動止無止(동지무지)니 | |
그치면서 움직이니 움직임이 없고 움직이면서 그치니 그침이 없나니 | |
53) 兩旣不成(양기불성)이라 一何有爾(일하유이)아 | |
둘이 이미 이루어지지 못하거니 하나인들 어찌 이루어지겠는가? | |
54) 究竟窮極(구경궁극)하야 不存軌則(부존궤칙)이요 | |
마지막 끝까지 결코 격식을 두지 마라. | |
55) 契心平等(계심평등)하야 所作俱息(소작구식)이로다 | |
마음에 계합하여 평등케 되어하는 일이 모두 쉬어진다. | |
56) 狐疑淨盡(호의정진)하면 正信調直(정신조직)이라 | |
여우 같은 의심이 깨끗이 사라지면 올바른 믿음이알맞고 바르게 된다. | |
57) 一切不留(일체불류)하야 無可記憶(무가기억)이로다 | |
일체가 머물지 아니하여 기억할 아무 것도 없도다. | |
58) 虛明自照(허명자조)하야 不勞心力(불로심력)이라 | |
텅비고 밝아 스스로 비추나니 애써 마음을 수고롭게 하지 않는다. | |
59) 非思量處(비사량처)라 識情難測(식정난측)이로다 | |
생각으로 헤아릴 곳이 아니니의식과 감정으론 측량키 어렵도다. | |
60) 眞如法界(진여법계)엔 無他無自(무타무자)라 | |
진실하고 변함없는 법계에는남도 없고 나도 없음이라. | |
61) 要急相應(요급상응)하면 唯言不二(유언불이)로다 | |
재빨리 상응코저 하거든 둘 아님을 말할 뿐이로다. | |
62) 不二皆同(불이개동)하여 無不包容(무불포용)하니 | |
둘 아니니 모두가 같아서품지 않는 것이 없다. | |
63) 十方智者(시방시자)가 皆入此宗(개입차종)이라 | |
온세상의 지혜로운 이들은 모두 이 근본으로 들어옴이라 | |
64) 宗非促延(종비촉연)이니 一念萬年(일념만년)이요 | |
근본은 빠르지도 늦지도 않아한 순간이 만년이요 | |
65) 無在不在(무재부재)하야 十方目前(시방목전)이로다 | |
있거나 있지 않음이 없어서온세상이 바로 눈 앞이로다. | |
66) 極小同大(극소동대)하야 忘絶境界(망절경계)하고 | |
지극히 작은 것이 큰 것과 같아서 상대적인 경계 모두 끊어지고 | |
67) 極大同小(극대동소)하야 不見邊表(불견변표)라 | |
지극히 큰 것은 작은 것과 같아서 그 끝과 겉을 볼 수 없음이라 | |
68) 有卽是無(유즉시무)요 無卽是有(무즉시유)니 | |
있음이 곧 없음이요 없음이 곧 있음이니 | |
69) 若不如此(약불여차)인댄 不必須守(불필수수)니라 | |
만약 이 같지 않다면 반드시 지켜서는 안되느니라. | |
70) 一卽一切(일즉일체)요 一切卽一(일체즉일)이니 | |
하나가 곧 일체요 일체가 곧 하나이니 | |
71) 但能如是(단능여시)하면 何慮不畢(하려불필)가 | |
다만 능히 이렇게만 된다면 마치지 못할까 뭘 걱정하랴. | |
72) 信心不二(신심불이)요 不二信心(불이신심)이니 | |
진실한 마음은 둘 아니요 둘 아님이진실한 마음이니 | |
73) 言語道斷(언어도단)하야 非去來今(비거래금)이로다. | |
언어의 길이 끊어져서 과거·미래·현재가 아니로다 | |
[출처] 심신명|작성자 람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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