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의사교류분석(TA)상담기법에서 역동적 자아상태 3가지를 쓰시오 (TA 자아는 부모성인아동)
. 부모자아(P) : 어릴때 부모로부터 받은 영향을 그대로 재현시키는 상태
. 성인자아(A) : 상황을 판단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근거로 하여 이치에 맞게 처신하는 상태
. 아동자아(C) : 어린아이처럼 행동하거나 감정을 그대로 표현
48. 실존주의적 상담에서 실존주의 상담자들이 내담자의 궁극적 관심사와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 4가지를 쓰시오. (실존에서 중요한 건 자무죽고!)
. 자유와 책임 : 인간은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진 자기 결정적 존재이기 때문에 책임을 져야 함.
. 무의미성 : 삶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내적갈등
. 죽음과 비존재 : 생물학적 죽음보다는 존재하지 않는 비존재에 대한 불안감을 말함
. 고립 : 대인관계적 고립, 개인내적 고립, 실존적 고립이 있으며 실존적 고립이 가장 근본적인 형태
49. Parsons의 특성-요인 이론에서 특성은 ( )이고, 요인은 ( )이다
. 특성 : 개인의 개성
. 요인 : 직업의 구성요소
50. Parsons의 직업상담 3요인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Parsons의 3요인설은 자신직업의 합리적 연결)
. 자신에 대한 이해 : 심리검사를 통한 내담자 자신의 특성(적성, 흥미 등)을 이해
. 직업에 대한 이해 : 직업정보를 통한 직업의 특성(보수, 승진제도 등)을 이해
. 자신과 직업의 합리적 연결 : 합리적 추론을 통해 내담자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을 연결
51.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에서 ‘직업정보’활용의 원리는 검사해석의 원리와 같다.
이를 Patterson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4가지를 기술하시오
. 직업정보는 상담자가 자진해서 제공하지 않는다.
. 직업정보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 및 평가하는 도구로 쓰여서는 안된다.
. 직업정보는 내담자에게 그 정보의 출처를 알려준 뒤 직접 정보를 찾도록 격려한다.
. 직업정보 제공후 직업과 일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그것이
상담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2. Super의 발달단계 5단계를 설명하시오 (성탐확유쇠)
.성장기(출생~14세) : 가정, 학교에서 중요한 타인과 동일시하여 자아개념 발달
.탐색기(15~24세) : 학교, 여가활동 등으로 자아검증, 역할을 수행하며 직업을 탐색
.확립기(25~44세) :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발견, 종사하여 기반을 다져 나가는 시기
.유지기(45~64세) : 직업에서 자신의 위치가 확고해지고 자신의 자리를 유지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시기
.쇠퇴기(65세 ~ ) : 심신의 쇠퇴로 인하여 직업 활동을 은퇴하고 새로운 일을 찾는 시기
53. 생애진로사정 구성 4가지를 설명하시오 (진로강점을 하루요약)
.진로사정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일의 경험, 교육 또는 훈련과정, 오락을 말하게 하여 이를 파악
.강점과 장애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내담자 스스로 생각하는 세가지 주요 강점과 장애를 질문함으로써 파악
.전형적인 하루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일상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가를 차근차근 설명하도록 함으로써 파악
.요약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면접을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를 요약하도록 함
요약의 목적은 면접동안 얻은 정보를 강조하며 내담자의 목표가 성취되도록 자극하는데 있음
53-1. 생애진로 평가의 의미와 알 수 있는 정보를 3가지 쓰시오.
. 생애진로 평가의 의미
- 내담자에 관한 기초적인 직업상담 정보를 얻는 질적평가 절차
- 부분적으로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에 기반
- 내담자가 인생의 가치관이 무엇이며, 그 가치관이 자신의 행동을 지배하는지를 확인하고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돕기 위한 과정
. 알 수 있는 정보 3가지
- 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수준을 나타내는 객관적인 사실
- 내담자 자신의 기술과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
- 내담자 자신의 가치와 자기 인식